PC에서 국세청 홈택스와 같은 정부 사이트나, 은행과 같은 금융기관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서 저장해놓는 것이 좋다.
물론 처음에는 그 과정이 번거로울 수도 있지만, 한 번만 발급해두면 앞으로 온라인 업무에 소요될 시간을 기하급수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고 마음도 편해진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과거에는 공인인증서라고불렸지만, 현재는 공동인증서라고 부르는 소프트웨어를 누구든지 쉽고 간편하게 발급(갱신)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필자는 국민은행을 기준으로 하지만, 대부분의 공동인증서 발급 과정은 동일하니 참고하면 된다)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발급하는 법
우선 가장 먼저 우리에게 익숙한 네이버에 접속한다. 이후 검색창에 국민은행을 검색해준다.
그러면 가장 위에 KB국민은행 홈페이지가 보일텐데, 여기서 바로 아래에 있는 인증센터를 클릭한다.
정상적으로 홈페이지에 접속이 되었다면, 다시 한번 좌측 상단에 보이는 인증센터 버튼을 눌러준다.
그리고 맨 오른쪽에 보이는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위와 같이 개인용 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는 창이 보일 텐데, 여기에서 전체약관보기 체크박스를 클릭해준다.
이후 바로 아래에 자신의 국민은행 아이디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주면 되는데, 만약 ID가 기억나지 않는 경우 바로 오른쪽에 [ID를 모르시는 경우] 버튼을 눌러서 아이디를 찾아준다.
▼
그러면 일반 용도로 사용할 용도제한용 공인인증서와, 범용으로 쓰이는 범용 공인인증서 중 택1을 할 수 있는 선택란이 보일 것이다.
필요한 경우 범용으로 해도 되겠지만, 필자 또한 용도제한용을 쓰면서 한 번도 업무에 지장이 있었던 적이 없었으므로 일반적인 경우라면 용도제한용으로 선택해도 좋다.
이후에는 귀찮게 전화로 본인인증을 해주어야만 하는데, ARS 인증을 선택하고 바로 아래에 [인증받기] 버튼을 누르면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전화가 걸려온다. 그러면 화면에 보이는 숫자를 누르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여기서 내가 사용하는 국민은행 계좌를 하나 적어주어야 하는데, 여기까지는 그렇다 치더라도 아래 보안카드/OTP 또는 KB국민인증서 인증 과정에서 상당히 번거롭다.
필자는 보안카드가 있기 때문에 간단히 해결했지만, 없는 경우 스마트폰에 KB스타뱅킹을 설치하고 등록을 해주어야만 한다.
▼
그리고 고객 세부정보를 입력해주면 되는데, 여기서 우편번호를 모르는 경우는 네이버에 '우편번호찾기'라고 검색하면 쉽게 조회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
모두 완료했다면 [인증서저장] 버튼을 누르고, 그 다음 인증서를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면 된다. 나 같은 경우는 PC에 할 것이지만 USB에 담고 싶은 사람은 USB로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휴대폰도 가능하긴 한데, 자꾸 유비키인지 뭔지 유료 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해서 휴대폰은 사용하지 않는다.
PC로 발급받은 이후에도 USB나 휴대폰 등에 추가로 인증서를 저장할 수 있다. 필요한 사람은 해두길 바란다.
참고로 인증서 유효기간은 6개월이기 때문에 주기마다 갱신을 해주어야 한다. 갱신과정도 위와 동일하기 때문에 기억해두었다가 하기를 바란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