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천징수 뜻,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온라인 발급 방법
직장에서 월급을 받거나 아르바이트를 해서 급여를 받는 경우, 항상 예상했던 금액보다 몇 만원 정도가 적게 들어오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통상적으로 월급에서 3.3%가 원천징수라는 명목으로 빠져서 들어오게 되는데, 이는 고정된 비율이 아니라 어떠한 소득 형태인지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발생한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원천징수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만약 원천징수를 납부하지 않는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원천징수 뜻
한 나라의 국민이라면 누구든지 세금을 낸다. 그래서 직장인들의 연말정산 기간이나, 사업자들이 부가세와 종합소득세 등을 납부하는 시기에는 늘 정신없이 분주하다.
하지만 간혹 세금 신고를 하는 과정에 되려 나라에서 돈을 돌려받는 일이 생기기도 한다. 대체 왜 나라에 세금을 내야하는 기간에 오히려 돈을 돌려받게 되는 것일까?
그 이유는 바로 급여를 받을 때마다 이미 '원천징수'라는 명목으로 세금을 먼저 납부하고 받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세금은 우리가 직접 내는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급여를 지급하는 기관에서 미리 나라에 납부를 하는 것이다.
우리가 급여를 받는 기관을 예로 들어보자면 국가, 공기업, 사기업, 일반 사업장 등이 있을 텐데, 해당 기관에서 알아서 세금을 미리 떼고 지급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천징수는 소득세법과 연말정산 등, 세금과 관련하여 정말 매우매우 중요하고 기본적인 제도에 해당한다.
원천징수를 하는 이유
국가에서 세금을 미리 원천징수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나중에 국민들이 직접 세금을 일일이 납부하게 되면 그 과정이 매우 번거롭고 정신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국가에서는 근로자에게 소득을 지급하는 대상을 '원천징수의무자'라고 칭하며, 국가가 직접 해야되는 일을 원천징수의무자(우리 사장님ㅋㅋ)에게 떠넘기는 것이다.
하지만 떠넘긴다는 말을 부정적으로 해석해서는 안 되는 이유는, 국민이 직접 납부를 하게 되면 세무서에는 엄청난 인력이 필요해지기 때문이다.
현재 단순 연말정산이나 부가세신고 기간에만 하더라도 세무서에 방문하면 번호표를 뽑고 한참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인데, 원천징수까지 직접 하게되면 정말 정말 일이 복잡해진다.
그리고 할부를 좋아하는 대한민국 국민의 특성상.. 원천징수를 나중에 하게 되면 분명 세금문제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더욱더 늘어날 것은 당연한 전망이고.
국가 차원에서도 세금으로 나라 살림을 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세수에 변동이 생겨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원천징수 납부 안 하면 어떻게 될까?
우선 원천징수는 근로자들이 내는 것이기 아니기 때문에, 애초부터 근로자들이 원천징수 미납과 관련한 문제를 겪게될 일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원천징수를 납부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게 되는 것은 돈을 지급하는자, 즉 법인이나 사업주들이 이에 해당하는데 가산세가 생각보다 꽤 큰 편이다.
이를 '원천징수납부 불성실가산세'라고 하는데, 원천징수는 소득을 지급하는 자에게 의무에 해당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급적 밀리지 않고 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무사를 쓰면 알아서 다 해준다)
원천징수영수증 온라인 발급 방법
원천징수영수증은 은행이나 관공서 업무를 보기 위해서 필요한 경우들이 많으며, 또한 새로운 회사로 이직한 사람들은 연말정산을 위해 이전 회사에서 납부한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해야 되는 경우들이 있다.
이러한 원천징수영수증은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서 간편하게 발급이 가능하며, 공인인증서만 등록해주면 굳이 번거롭게 세무서나 주민센터로 향할 필요가 없다.
홈택스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우측 상단에 my홈텍스 버튼을 클릭해준다.
이후 공동인증서 or 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주면 되는데, 참고로 간편인증을 통해서 카카오톡이나 통신사PASS 등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하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로그인 할 것.
이후 좌측 하단의 카테고리를 확인해보면 연말정산·지급명세서라는 탭이 보일텐데, 해당 탭을 누르고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버튼을 클릭한다.
'원천징수영수증'이라고 명시적으로 기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처음 발급받는 사람들은 조금 헷갈릴 수도 있다. 이곳에서는 자신이 근무했던 곳의 지급명세서들이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는데, 여기서 자신이 제출하고자 하는 근무지를 파악한 뒤에 우측에 [보기]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이와 같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할 수 있으며, 위의 프린터 버튼을 클릭하여 출력할 수 있다. 참고로 굳이 종이로 출력하지 않더라도, PDF파일로 저장해서 전송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끝
함께 읽으면 좋은 글